네이버포스트 메뉴

與野,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맞아 일제히 논평

(시사1 = 윤여진 기자) 여야는 23일 노무현 전 댗대통령 서거 13주기를 맞아 일제히 논평을 발표했다.

 

국민의힘은 “노 전 대통령이 소망했던, ‘성숙한 민주주의’를 위해 여야가 함께 일하는 ‘협치’를 반드시 이룩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공화국에 맞서 민주주의를 지키겠다”고 주장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그 어느 때보다 노 전 대통령의 ‘국민통합’이 시대적 소명으로 다가온다”며 “어떤 반대에도 ‘국민통합’을 우선 가치에 두셨던 노 전 대통령의 ‘용기’를 가슴에 되새기겠다”고 밝혔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삼가 고인의 평안한 영면을 기원하며, 유가족분들에게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양금희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이번 추모 주제는‘나는 깨어있는 강물이다”라며 “살아생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보여주었던 리더십을 기억하며, 우리 사회에 깊게 남아있는 정치대립을 해소하고, 소통과 통합의 민주주의로 향해 나아가자는 취지를 새겨본다”고 밝혔다.

 

양금희 대변인은 “오늘 봉하마을에 함께 할 당대표,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노무현 대통령의 마지막 국무총리이자, 윤석열 대통령의 첫 국무총리 외새로운 정부는 그 뜻을 기리고, 실행해 나갈 것”이라며 “분열과 갈등의 정치, 의회 일방독주가 아닌 통합과 상생의 정치, 의회 민주주의로 국민 대통합의 강물로 함께 흐르는 것이야말로, 국민의 뜻을 받드는 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3주년을 맞이해 대통합의 새로운 역사가 쓰여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 노무현 정신이 마음속에 여전히 살아 있는데도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 역사에서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검찰공화국을 향해 속도를 내고 있다”며 “강물이 바다를 포기하지 않듯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인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으로 다시 한번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힘을 하나로 모아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