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언론노조 “‘답 없는’ 무소불위 포털, 사회적 논의가 답”

(시사1 = 유벼리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6일 주요포털 네이버-다음의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조합은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12일 제평위가 지역언론 특별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 8개 권역에서 8곳의 지역언론사가 콘텐츠제휴(CP)사로 선정됐다. 결과에 따라 심정이 엇갈리겠지만, 지역언론 종사자들의 자존감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고 운을 뗐다.

 

조합은 “애초 전국을 9개 권역으로 쪼개 심사한다고 할 때부터 사달이 예상됐다. 심사 결과, 인천·경기 지역만 빠지면서 자신들이 제시한 ‘1도 1사’마저도 채우지 못했다”며 “군사독재 시절 ‘언론 통폐합’을 연상시키는 ‘1도 1사’ CP 입점 정책. 매체 성격과 수용자가 판이한 지역신문과 지역방송 간 경쟁을 부추기는 ‘이종격투 특설 링’. 기약 없는 지역언론 재심사. 지역 언론의 공적 책무를 살피지 못하는 작위적 심사 기준. 포털의 일방통행식 입점 정책의 한계를 보여주는 대표적 방증들”이라고 우려했다.

 

조합은 그러면서 “특별심사에서 포털과 제평위는 언론 현업단체는 물론 시민사회, 이용자들의 여론은 전혀 수렴하지 않았다”며 “그러니 제평위가 심사에서 건강하고 고품질의 지역 저널리즘 육성과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포털의 막중한 책무를 얼마나 고민했을지는 안 봐도 뻔하다”고 비판했다.

 

조합은 “그간 제평위는 사용자단체 추천 인사와 현직 언론인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한다는 태생적 한계와 함께 밀실 심사와 폐쇄적 운영으로 ‘해체해야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었다”며 “제평위가 공정한 심사를 통한 좋은 저널리즘 육성보다는 포털이 만든 CP 가두리양식장에 물고기(입점 언론사)를 선별해 공급하는 양식업자로 전락했다는 비판도 오래전부터 지속됐다”고 부각시켰다.

 

조합은 그러면서 “언론 현업 5단체는 언론중재법 개정안 논란 과정에서 표출된 언론의 사회적 책임과 시민의 비판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이런 문제를 바로잡고자 신문·인터넷신문·지상파방송·유료방송채널·네이버와 카카오 등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IPTV사업자, 언론 현업단체, 언론·법 학계 및 언론시민단체들이 참여하는 자율 규제 기구인 ‘저널리즘윤리위원회’(가칭)를 제안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조합은 “포털과 여야 대선 후보와 정치권은 언론 현업 5단체가 언론중재법 개악의 합리적 대안으로 제시한 사회적 자율 규제 기구 논의에 동참하고 적극 지원하라”고 외쳤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