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신한울 3·4호기 공사계획인가기간 2023년 말까지 연장

산자부-사업종결을 위한 제도 마련 시까지 한시적으로

 

(시사1 = 장현순 기자) 정부가 신한울 3·4호기의 공사계획인가기간을 2023년 12월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기간 연장의 취지는 사업 재개가 아닌, 사업허가 취소 시 발생할 사업자인 한수원의 불이익을 방지하고 원만한 사업종결을 위한 제도마련 시까지 한시적으로 사업허가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수원은 신한울 3·4호기 발전사업 허가 취득 후 에너지전환정책으로 법정 기한 내 공사계획인가를 받기 어렵게 되어 산업부에 공사계획인가 기간 연장을 지난 1월에 신청한 바 있다.

 

한수원은 공사계획인가기간 연장 사유로,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 추진에 따라 건설허가 등 인허가 심사·승인 절차 중지로 기한 내 공사계획 인가 취득이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기한 내 공사계획인가를 받지 못한 사유로 발전사업 허가가 취소될 경우, 향후 2년간 신규 발전사업허가 취득이 불가해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확정설비용량 적기 확보가 곤란해 발전사업 허가 관련 별도 행정처분이나 법령 제정 및 비용보전을 위한 관계 법령이 마련될 때까지 발전사업 허가 유지가 필요함을 밝혔다.

 

이에 산업부는 한수원이 귀책 사유 없이 에너지전환정책으로 신한울 3·4호기 공사계획인가를 기한 내 받지 못한 것이므로 전기사업법(제12조)에 의한 사업허가 취소가 어려우며, 또한 사업허가 취소가 어렵다고 인정됨에 따라 공사계획인가기간을 연장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한편, 공사계획인가 연장기간에 대해 정부가 에너지전환로드맵에서 밝힌 적법·정당하게 지출한 비용에 대한 보전 원칙을 고려하고, 사업 재개가 아닌 사업자의 불이익 방지와 원만한 사업종결을 위해 필요한 기간을 고려해 한수원이 신청한 2023년 12월까지 연장하기로 최종 판단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