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새만금, 탄소중립의 중심지로 추진한다

스마트 수변도시·육상태양광·스마트그린 산단으로 착공

 

(시사1 = 장현순 기자) 새만금이 탄소중립의 중심지로 조성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새만금개발청은 18일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및 육상태양광 선도사업,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착공식을 진행하고, 새만금을 탄소중립 및 그린뉴딜의 중심지로 조성할 예정이다.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 사업은 새만금 국제협력용지 지역에 규모 6.6km2(200만평), 거주인구 약 2만 5천명의 자족 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약 1조 3천억 원을 투입해 새만금개발공사가 2024년 용지매립 및 부지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스마트 수변도시는 도시에 스마트·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적용하고, 첨단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와 쾌적한 수변 정주공간이 함께하는 도시로 조성된다.

 

창의문화지구, 국제업무지구, 공공클러스터지구, 생태/주거지구, 스마트밸리, 레저지구 등 거점 공간으로 구분해 공간 간에는 상업특화시설, 생태주거지, 공원 등을 도입해 수(水)공간의 활용성을 극대화해 수변도시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차별화된 3개의 호수를 배치하는 등의 토지이용구상을 마련했다.

 

육상태양광 선도사업은 새만금 지역 산업연구용지 동측 부지(1.15㎢, 35만평)에 발전사업자인 새만금희망태양광이 태양광 발전시설(약 0.1GW)을 설치하여 20년간 운영하는 사업으로, 2022년 발전 개시를 목표로 사업 추진 중이다.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는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5·6공구 (3.7㎢, 112만평)를 대상으로, 새만금에서 생산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풍부한 신재생에너지(3GW)를 활용해 RE100을 구현하는 산단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