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봉래 교수가 말하는 '대학 환경 변화와 혁신전략'

URL복사

금오공대, 대학혁신 전문가 조봉래 인천재능대 교수 초청 특강

 

(시사1 = 이선엽 기자)금오공과대학교 (총장 이상철)은 대학혁신 전문가로 알려져 있는 인천재능대 조봉래 교수를 초청해 ‘한국 대학의 환경 변화와 혁신전략’을 주제로 온라인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금오공대는 지난 2015년부터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금오역량 아카데미’교육의 일환으로,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한 환경변화에 맞춰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나라배움터, 공개강의시스템(OCW), 화상연수시스템(ZOOM) 등을 이용한 온라인(비대면) 교육으로 전환해 매월 실시하고 있다.

 

지난달 27일부터 12월 4일까지 공개강의시스템을 통해 송출된 특강에서 조봉래 교수는 세계 및 국내 대학의 환경 변화와 대학 혁신의 우수사례 등을 언급하며,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 변화 속도에 맞춰 대학도 혁신의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교수는 "무엇보다 대학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대학 혁신을 이끌 직원들이 청렴과 신중, 근면·성실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6개월 후로 다가온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 대비한 평가지표 설명을 통해 환경 변화에 대한 경각심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하고, 그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조 교수는 이날 강의에서 '세계의 대학 환경 변화'에 대해 ▲코로나19 인간 생태계의 충격과 변화 전망 ▲세계 경제의 위축과 새로운 전염병의 빈번한 확산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급속 진전 ▲재택근무와 온라인 컨퍼런스 확산 ▲학교 온라인 교육체제의 변화 ▲공유경제 가속화 및 일자리의 대변화 등에 대해서 강의했다.

 

또 조 교수는 ▲2025년 이후 각 국의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 중단 시작 ▲산업과 교육의 메가트랜드 플랫폼 공유경제시대 도래 ▲세계 최대의 택시회사 우버, 세계 최대의 온라인 유통업체 아마존 등 대세 ▲글로벌 리더의 공통점은 ‘융합학문’ 전공 -애플사 스티브 잡스 창업자는 철학 전공, 알리바바 마윈 회장은 영어교육, 빌게이츠 창업자는 법학 전공 ▲세계적 온라인 혁신 대학 ‘미네르바 대학’ 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조 교수가 대학혁신 우수사례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조 교수가 소개한 우수사례 대학으로 ▲국립 서울과기대 청렴성 평가 전국 1위 달성 혁신 사례 ▲국립 목포대 교직원 보도자료 경진대회, 대학홍보 혁신 사례▲성균관대 학생성공 중심 생태계 조성 사례 ▲금오공대 지역주민 4차 산업혁명 강의 개설, 금오역량 아카데미 운영 사례 ▲인천재능대 AI, BIO 프론티어 대학 선포 등 5개 대학의 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이 뿐만 아니라 조 교수는 '공직자 자세'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조 교수는 제일 먼저 ▲명심보감 치정(治政) 편 ‘청, 신, 근’ 자세로 청(淸,청렴), 신(愼,신중), 근(勤,근면.성실)의 자세는 오늘날 공직자의 자세에도 불변의 기준, 공직자 처신에 반드시 필요, 국민에 대한 의무 (공직자들이 청 신 근 자세를 지키지 못해 공직 조기 이탈 사례 다수) ▲현장중심행정, 혁신행정, 감동행정을 공직에 생활화 ▲조봉래 교수 혁신 사례 다수 언론 보도기사 소개 ▲타이밍(Timing) 기술을 익혀라 !(공직과 일상생활에서 타이밍을 잘 맞추어 생활하면 반드시 신뢰, 사랑을 받음) ▲모든 공직자는 혁신요원, 홍보 요원 역할 필요 ▲2021년 5월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 평가 대비 철저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지표 설명, TF팀 구성 등 준비에 만전 다할 필요 당부)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금오역량 아카데미를 총괄·운영하는 정시영 사무국장은 “교육부, 국무총리실에 이어 대학에서 두루 경험을 거친 조 교수의 특강은 직원들의 안목이 넓어지고 변화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었을 것”이라며 “내년에도 공직자의 전문성 향상과 더불어 코로나19 등의 환경 변화에 맞춰 국내 우수강사들을 초빙하여 다양한 교육 방식으로 교육성과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연세대에서 행정학 석사, 동국대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KDI 국제정책대학원과 영국국립 CMPS를 수료하였으며, 국무총리실 교육정책과장, 인사과장, 총무과장,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 등을 거쳐 고위공무원을 역임한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조 교수는 국무총리실 총무과장, 인사과장 등 중요 직책 재임시에는 김황식, 정운찬, 한승수, 이해찬, 한덕수 총리 등  6명의 국무총리를 성실하게 보좌하며, 총리실 안살림과 인사,조직을 대대적으로 혁신하는 큰 역할을 수행하여 국무총리실 안팎에서는 정무적 감각과 문제해결 능력이 특출한 입지전적인 인물로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다.

 

교육부 국장급 고위공무원 재임시에도 전국의 국립대, 사립대, 전문대학의 혁신에 많은 공적을 남긴 인물로 중앙정부 관가에서는 평가되고 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