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서울 중구청, 태풍 '하구핏'에 대한 비상 대비 태세 돌입

동주민센터 호우와 태풍 추이 지켜보며 긴급 상황 대비

 

서울 중구청은 4호 태풍 하구핏이 북상하면서 5일까지 중부지방에 시간당 10~20mm, 최고 누적 강우량 600mm의 집중 폭우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비상 대비 태세에 들어갔다.

 

주말부터 계속 내린 많은 비로 수도권과 충북지역에서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또 강남역 일대가 물난리를 겪는 등 서울 곳곳에서 비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금주 중에는 제4호 태풍 하구핏이 북상하면서 오는 5일까지 우리나라에 집중 폭우가 쏟아질 전망이다.

 

이에 중구청은 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풍수해 대책본부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주민과 시설물 안전을 위한 비상 대비 태세에 전면 돌입했다.

 

이를 위해 구는 집중 호우 경보 발령에 앞선 지난 7월부터 풍수해를 대비해 본격적인 취약시설 사전점검을 시행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구는 "만성적인 비 피해가 우려되는 침수 취약 67가구에 돌봄 공무원을 상시 배치해 해당 가구와 주변 상태를 직접 살피는 현장 점검을 시행했다"며 "호우 기간에도 지속해서 연락체계를 유지해 비상사태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지난 며칠 동안 이어진 집중 호우에도 큰 피해가 없었"며 "앞으로도 이들은 침수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상변화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담당 부서와 동주민센터에서는 호우 기간 중 지반이 약해진 대형공사장 현장, 급경사지, 절개지, 지하시설 등 위험 예상 지역의 안전 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5일까지 중부지방에 시간당 10∼20㎜, 최고 누적 강우량이 600㎜까지 예상되면서 폭우에 따른 토사 유출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사장 등 관련 대비 상황과 지하시설 차수판 설치도 빈틈없이 점검한다.

 

아울러 빗물받이 관리인 968명에게 문자를 보내 자체 점검 실시 및 호우 시 덮개 제거를 지속해서 안내하고 담당 공무원과 공무관이 순찰을 통해 현장을 확인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구와 동주민센터에서 준비된 양수기 280대의 작동 상태을 이미 확인했다"며 "침수 가구에 적기 투입할 수 있도록 했다

 

 구는 태풍 하구핏 북상을 대비해 현수막, 간판, 옥상조형물, 교통표지판, 태양광 시설 등의 결속 상태를 사전에 확인하고 본격 상륙했을 때에는 공사장 및 취약시설물 관리 근무조를 편성해 비상 근무를 시행할 방침"이라고 했다.

 

구청에선 풍수해 대책본부를 운영하는 한편, 동주민센터는 비상 근무 단계에 따라 호우와 태풍 추이를 지켜보며 긴급 상황에 대비한다.

 

한편 재난종합상황실에서는 CCTV를 통해 강우량과 저류조 수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응급조치 기동반도 대기 시킨다"고 밝혔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집중호우나 태풍에도 주민들이 불안해하지 않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철저한 사전 점검과 대비 태세 구축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