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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한국에 LNG선 100척 23조 규모 수주"

 

(시사1 = 장현순 기자) 국내 조선 3사가 카타르 대규모 국영석유회사와 총 100척 이상의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건조 수주를 위한 예비 계약을 맺었다.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선은 1척당 가격이 평균 2300억원으로 이번 계약은 700억 리얄(약 23조6000억원)이 넘는 국내 조선업계 사상 최대 규모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타르 국영석유회사 QP(카타르 페트롤리엄)은 1일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자료에서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과 2027년까지 100척 이상의 LNG 운반선 건조를 위한 슬롯(배를 만드는 도크) 예약 계약을 맺었다.

 

슬롯을 미리 예약하는 건 통상 대규모 사업에선 정식 선박 발주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건조 공간을 확보하는 예비단계다.

 

또한 이번 계약은 QP가 2027년까지 LNG선 100척 이상이 이를 위해 세계 LNG선 건조량의 약 60%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날 사드 빈 셰리다 알카비 QP 최고경영자(CEO·카타르 에너지부 장관)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성근 대우조선 사장,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 등이 참석해 화상으로 협약식(MOA)을 가졌다. LNG선 발주 권리를 보장하는 약정서를 체결한 것이다.

특히 이번 협약식에서 비밀유지 합의에 따라, 국내 조선사별로 각각 몇개 도크의 슬롯 계약 규모를 맺었는지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카타르는 2027년부터 LNG 대규모 추가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선박 건조 기간을 고려할 때 2024년까지는 운반선 건조계약이 순차적으로 체결이 진행될 예정이다.

카타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이번 LNG 운반선 건조 프로젝트를 추진해 올해 전세계 조선업계에서 큰 관심을 받아왔다.

 

세계 1위 LNG 생산·수출국인 카타르는 LNG 연간 생산량을 기존 7700만t에서 오는 2027년까지 1억2600만t으로 확대하기로 하고 증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LNG 증산은 곧 대규모 운반선 발주로 이어진다. 카타르는 LNG 운반선도 74척에서 190척까지 늘려 보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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