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기아차, 2020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

 

 

기아자동차가 24일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0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기아차는 2020년 1분기 경영실적이 ▲매출액 14조5669억원(전년 대비 17.1% 상승) ▲영업이익 4445억원(25.2% 하락) ▲경상이익 2819억원(70.2% 하락) ▲당기순이익 2660억원(59.0% 하락) 등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IFRS 연결기준).

 

기아차는 1분기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전이라 중국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우호적 원-달러 환율, 국내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신차 효과, 제품 믹스 개선 등의 요인이 실적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이어 3월 말부터 주요 지역 공장 가동과 판매 중단이 시작되면서 2분기에는 심각한 경영 악화가 우려되는 만큼 상황변화에 촉각을 기울이고 신차를 앞세워 판매 감소 최소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아차는 최근 지속된 주요 국가 간 무역분쟁에 이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급격한 수요 감소가 더해져 올 한해 어느 때보다 어려운 경영 여건이 전망되는 가운데 신차 중심의 판매 역량 집중, 불확실한 상황에 대한 탄력적 대응으로 위기를 극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2분기부터는 중국,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 인도 등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의 본격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경영환경 불확실성과 자동차 수요 감소에 따른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주요 지역별로는 먼저 미국에서는 인기를 얻고 있는 텔루라이드와 셀토스, 곧 투입을 앞둔 신형 쏘렌토 등 고수익 RV 차종 판매에 집중하는 가운데 코로나19에 대응한 특별 할부 구매 프로그램 운영, 전방위적 딜러 지원으로 판매 차질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유럽에서는 당분간 큰 폭의 판매 감소를 피하기 어렵지만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판촉 활동을 강화하고 씨드와 니로 등 인기 차종을 앞세워 판매 회복에 나설 예정이다.

 

인도는 3월 말부터 공장 가동이 중단된 상태이지만 가동이 정상화되면 인기 모델인 셀토스 적기 공급으로 2분기 수요 감소 영향을 최소화할 예정이며 3분기에는 엔트리급 신규 SUV를 출시해 판매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시사1 = 장현순 기자)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