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민주노총 "탄력근로제, 절대 안돼"

2019년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

민주노총이 전태일 열사의 49주기를 맞아, 모든 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해 투쟁하겠다고 9일 밝혔다.

 

특히 이날 무대에 나온 '송환법' 반대 투쟁을 전개하고 있는 람슈메이(Lam, Siu Mei) 홍콩노총  건설노조 활동가가 "노동권, 자유와 민주주의 쟁취를 위해 함께 투쟁하자"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 김명환)은 9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마포대교 남단에서 ‘2019년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참가한 10만(주최 측 추산)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노동개악 분쇄 ▲노동기본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사회공공성 강화 ▲재벌체제 개혁 등을 촉구했다.

 

이날 민주노총은 전국노동자대회를 통해 문재인 정부가 임기 전반 내내 진행한 노동정책 역주행을 규탄했고, 노동개악 분쇄와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총파업 투쟁을 전국의 조합원과 함께 선언했고, 더는 참지 않을 것임을 정부와 국회에 엄중 경고했다.

 

대회사를 한 김명환 민주노총위원장은 “정부는 노동시간 단축 외침에 탄력근로제 개악안을 던지고, ILO 핵심협약 비준 요구에 노조파괴법을 던졌다”며 “문재인 정부는 노동 없는 개혁, 방향 잃은 정책으로 재벌개혁 시늉만 하다, 역대 대통령 누구보다 많이 재벌과 만나며 돈독한 관계를 과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민주노총은 정부와 자본이 탄력근로제 개악과 노조법 개악으로 우리 100만 조합원과 2천만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짓밟는다면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총파업 투쟁으로 반격에 나서겠다”며 “문재인 정부가 이런 노동개악과 노동자 희생을 강행하고도 내년 총선 승리와 정권 재창출 꿈을 꾼다면, 민주노총의 전력을 기울인 반격과 이로 인한 파국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호주, 캄보디아, 홍콩, 인도네시아, 필리핀, 대만, 태국 등 아시아노조 활동가 30여명이 무대로 나와 연대를 다짐했다.

 

이중 연대사를 한 와타나베 히로시(渡辺 洋) 일본 전노협 의장은 “일본에서는 아베 정권이 징용노동과 대법원 판결이 과거 정부 약속을 어겼다고 해서 혐한 감정을 부추기고 있다”며 “국가관계가 어떻든지 간에 우리의 우정은 깰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에게는 공통의 적이 존재한다”며 “노동자 착취 기업, 재벌 정치이다, 함께 연대하고 같이 투쟁하자”고 말했다.

 

람슈메이(Lam, Siu Mei) 홍콩노총 건설노조 활동가는 “한국에서 노동자들의 힘으로 사회를 변화시켰다는 사실은 홍콩 노동자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다”며 “송환법에 반대하는 대대적인 투쟁 속에서 새로운 노조결성의 물결이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홍콩에서 점점 많은 노동자들이 민주주의와 노동권을 쟁취하는 투쟁을 위해 자신의 현장에서 노조를 만들고자한다”며 “노동권을 쟁취하기 위해 자유와 민주주의를 쟁취하기 위해 함께 투쟁하자”고 호소했다.

 

투쟁사업장 발언에 나선 전창훈 전국철도노동조합 사무처장은 “국민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인력충원을 목표로 싸우고 있다”며 “2020년 시행하기로 한 4조 2교대 근무형태 변경을 위한 안전인력 충원,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개선 등 노사전문가협의체 합의사항 이행에 대해 국토부가 답하지 않으면 오는 20일 무기한 전면파업으로 맞서겠다”고 말했다.

 

이용기 전교조 경북지부장은 “지난해 청와대는 올해 상반기까지 법외노조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다”며 “전교조는 법외노조 취소 등을 위해 횃불을 들고 동지들과 함께 힘차게 투쟁하겠다”고 했다. 톨게이트 요금수납원 해고 노동자인 도명화 민주일반연맹 부위원장은 “전태일 열사가 희생했던 49년 전과 현재 무엇이 다른지 묻고 싶다”며 “말도 안 된 해고에 분한다”고 말했다.

 

연대사를 한 박행덕 전농 의장은 “2015년 민중총궐기에서 고 백남기 농민이 지키고자 했던 것은 노동자, 농민, 빈민의 생존권이었다”며 “노동자, 농민, 빈민들이 맨 앞에서 모든 민중과 함께 어깨 걸고 다시 한판 싸움을 전개하자”고 말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이런 국회 필요없다’, ‘노동개악 중단하라’ 등의 손팻말을 들었고, 현 정세에 대한 영상과 각 사업장 투쟁 영상 상영, 노래패 공연과 몸짓공연 및 전태일 열사 연극공연, 격문낭독 및 상징의식도 선보였다.

 

대회가 끝난 후, 민주노총 지도부와 참가자들은 ‘노동개악분쇄, 노동기본권쟁취’ 등의 내용을 담은 현수막을 들고 국회를 향해 거리행진을 했다.

 

이날 본 대회 앞서 건설산업연맹, 공무원노조, 금속노조, 철도노조, 서비스연맹, 전교조, 학교비정규직, 희망연대노조, 화섬식품노조,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조, 재벌개혁특위 등 각각 장소를 정해 민주노총 각 산별연맹 등은 사전집회를 열기도 했다.

 

한편 오는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등을 촉구하는 전국민중대회가 열린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