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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공 7년 만에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보령해저터널 관통

6927m로 세계 5번째 긴 해저터널 2021년 개통 예정...보령에서 태안 90분에서 10분으로 줄어

국내에서는 가장 길고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보령해저터널이 착공 7년여 공사 끝에 뚫렸다. 이에따라 추가 공사 후 2021년 말 개통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9일,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6927m의 보령해저터널이 10일 관통된다고 밝혔다.

보령해저터널은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까지 14.1㎞를 잇는 보령-태안 국도의 일부다. 7㎞에 가까운 보령해저터널은 일본의 동경아쿠아라인(9.5㎞), 노르웨이의 봄나피요르드(7.9㎞), 에이커선더(7.8㎞), 오슬로피요르드(7.2㎞)에 이어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긴 해저 장대 터널이다.

 

기존 국내 최장 해저터널인 인천북항터널(5.46㎞)보다 약 1.5㎞ 더 길다. 국내 지상터널과 비교해도 서울-양양고속도로의 인제양양터널(10.96㎞), 동해고속도로의 양북1터널(7.54㎞)에 이은 세번째 길이다.

 

보령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시공에는 육상 구간에서 일반적인 엔에이티엠(NATM) 공법이 사용됐다. 암반에 콘크리트를 뿜어 붙이고 암벽 군데군데 죔쇠를 박으며 터널을 파고들어 가는 방식이다.2012년 11월부터 보령 및 원산도 방향에서 터널 굴착공사에 착수해 상행선(원산도 방향)은 지난 2월 관통했다.

 

이번에 하행선(보령방향)을 관통해 양방향 굴착을 마치게 된다. 화약 발파 등 대다수 공종이 해수면 아래에서 이루어져 공사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안전사고 없이 터널을 관통했다.총 사업비 6879억원이 투입된 보령-태안 국도는 2021년 말에 개통을 목포로 추진하고 있다.

 

보령해저터널이 포함된 대천항∼원산도 구간(8.0㎞)은 2021년말, 해상교량이 포함된 원산도∼안면도 구간(6.1㎞)은 오는 12월 각각 개통 예정이다.

 

한편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가 완료되면 보령에서 태안까지 현행 통행시간이 90분에서 10분으로 크게 줄어든다. 또한 태안 안면도와 보령 대천해수욕장을 연결하는 서해안 관광벨트가 구축돼 지역경제 활성화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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