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자궁근종과 캐도금

자궁근종을 위주로 진료를 한지가 벌써 29년이 저물어갑니다. 며칠 있으면 30년차로 접어드니 세월이 참 빠르네요. 오래전에 중국요녕성에 학술세미나차 갔다가 친구는 암을 주로 진료를 하기로 하고, 필자는 그때 자궁근종을 주로 진료를 하기로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부인과 전문진료도 아니고 하필 자궁근종만 주로 29년째 진료를 하다 보니 참 할 이야기도 많지만 오늘은 ‘캐도금’이라는 제목으로 몇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예전에 ‘캐도남’이라는 말이 유행을 한 적이 있습니다. “캐도 캐도 미담만 나온다”는 뜻인데요.반대로 ‘캐도금’이라는 말을 만들어봤습니다. 자궁근종에는 생활상의 주의사항 즉, 금기사항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29년간 오랜 세월을 진료를 하다 보니 거의 모든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 환자분들이 ‘캐도금’이었습니다. 무슨 뜻인고 하니 “캐도 캐도 금기음식, 금기사항들만 나온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그렇게 자궁근종에 해로운 음식이나 기호식품만 골라서 드시거나 자궁근종에 해로운 생활습관이나 행동을 골라서 하시다가 오시는지 정말 신기할 따름입니다

 

자궁근종은 사실은 우리주변에 너무나도 흔한 자궁종양입니다. 아기를 10개월 동안 키워주는 장기인 자궁(=아기자, 집궁)에 생기는 혹으로서 35세 이상 여성의 거의 절반에서 발견된다고 할 정도이고, 대부분 자궁적출을 권유받을 때까지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은데 자궁근종에 대한 상식이 없어서 자궁근종에 해로운 음식이나 기호식품, 생활습관을 고수하다가 악화시키는 경우가 ‘거의 다’라고 할 정도입니다. OECD국가중에 한국이 자궁적출수술률이 1위라니 참 안타깝고요, 2위보다 64%나 더 많다고 하네요.

 

그러면 자궁근종 캐도금 이야기를 해볼까요?

 

어떤 분은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자궁선근증)으로 월경과다와 월경통이 심했는데 남편분이 부인을 위해서 산삼을 8뿌리를 구해서 드렸는데, 이것을 먹고서 월경 때 피가 더 많이 쏟아지고, 월경통이 더 심해져서 너무 아픈 나머지 밤에 손톱으로 벽을 긁어서 손톱이 다 부러질 정도가 되었다는 안타까운 사연도 있었습니다.

 

☞ (김택교수의 조언)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내막증 등은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하는 한약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요즘 한약재를 넣어서 건강기능식품으로 파는 경우가 많은데 그중에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내막증 환자분들이 드시면 나쁜 반응을 보이고 해로울 수가 있으니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셔야 합니다.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내막증 환자분들은 다음과 같은 한약재들이나 이런 한약재가 포함된 건강기능식품들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모, 음양곽, 자오가피, 여정자, 감초, 인삼,자질려,소회향,오가피,원지,봉밀, 녹용, 합개

 

해마, 흑두, 대황, 단삼, 갈근,노근, 사상자, 향부자, 보골지, 우슬, 황기“

 

환자분들은 대부분 위에 나오는 약재들을 잘 모르시겠지만 인삼, 홍삼, 산삼, 서양삼, 황기, 오가피, 거시 오가피, 감초, 음양곽, 꿀, 녹용, 검은 콩, 칡즙(갈근),우슬 등은 아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고요, 오늘 오전에 오신 분도 무릎이 아파서 우슬을 끓여서 드셨다고 하니 실제로 우리 일상에 많이 접할 수 있기도 합니다.

 

스님들이 구기자를 여러 가지 형태로 가공을 해서 차로 드신다고 하는데요.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내막증 등이 있는 스님들은 구기자차를 절대로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오미자를 끓여서 매일 1.5리터 페트병분량을 복용하시다가 오시는 분도 계셨는데 정말 어이상실이죠.

 

정제된 탄수화물로 만든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월경통이 더 심해지는 분들이 있는데 어떤 부인은 일주일 동안 어묵을 드시고 월경통이 더욱 심해져서 새벽 3시 반에 전화를 주신적도 있었습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의 과잉섭취는 에이코사노이드라는 호르몬 비슷한 성분의 불균형을 일으켜서 월경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에이코사노이드는 스트레스의 영향도 받는다고 하니 평소에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도 중요합니다.

 

어떤 분은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종 때문에 월경량이 너무 많아서 어지럽고, 안색도 창백하고, 손톱도 잘 부러지고(조갑건열), 조금만 걷거나 말을 해도 숨이 차고(근종심장), 머리털도 많이 빠지는데 굶으면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종 등이 줄어들거나 없어진다는 말씀을 믿고 단식을 했다가 더욱 빈혈증상이 심해진 분들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캐도금이죠

 

다음 캐도금은 참으로 많은 분들이 하시는 캐도금인데요.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종 때문에 월경량이 너무 많이 나오는데 대리석을 구해서 가스렌지에 달궈서 수건에 싸서 배를 뜨겁게 해서 월경 때 피가 더욱 많이 쏟아지게 하거나, 배에 핫백을 하거나 뜸을 뜨는 등 열자극을 하거나 배를 마구 두드리거나 뱃속을 강제로 움직이는 물리치료를 하는 경우입니다. 정말 이러시면 안됩니다.

 

이러다가 월경피가 너무 많이 쏟아져서 응급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자궁근종은 얼음덩어리가 아니므로 뜨겁게 한다고 해서 녹아 없어 지지 않거든요.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종 때문에 월경량이 너무 많이 나오는 경우는 보통 내막안쪽에 생긴 ‘내막하 근종’이나 내막에 튀어나온 자궁근종이나 내막까지 파고들어서 얇은 막이 ‘아물었다, 터졌다’를 반복하는 경우인데요. 이런 경우에 뜨겁게 하는 열자극을 하면 더욱 팽창해서 월경 때나 평상시에 피가 너무 많이 나오게 된답니다.

 

그리고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종 때문에 월경량이 너무 많이 나오거나 월경을 10일 이상 하는 분들  은 배에 힘이 가는 일이나 윗몸일으키기 등 운동이나 목용탕 청소, 계단오르기, 등산, 장거리 여행, 2시간 이상 차를 타거나 운전하기, 해외여행, 김장 등을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월경통이 너무 심하면 통증을 잊기위해서 술을 드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술을 드시거나 커피를 2잔 이상 드시면 안드신 여성보다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현저히 많아진다는 연구보고가 있었으므로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내막증 환자 분들은 술이나 카페인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떤 분은 식사할 때마다 들기름, 참기름, 식초를 일부러 드시는 분들이 계셨는데요.

 

들기름, 참기름은 오메가3의 제왕이라고 할 정도이고, 3가지 모두 혈소판응집을 방해하므로 월경량이 많은 분들은 안드시는 것이 좋고요, 식초는 조직을 연하게 하므로 월경량이 많거나 월경을 10일 이상 오래하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은데 드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어쩌면 정반대로 하시다가 병을 악화시켜서 오시는지 진료현장에 있는 입장에서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자궁근종환자분들은 어쩌면 해로운 음식이나 생활습관을 거꾸로 실천하시다가 병을 악화시켜서 오시는지 정말 신기할 따름입니다. 2019년 새해에는 월경통이 심하거나, 월경을 7일이상 하시거나,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종, 내막증 진단을 받은 분들은 위의 캐도금 내용을 참고해서 증상이 완화되시길 바라고요, 당부드릴 말씀은 위의 캐도금을 개선한다고 해서 이미 최악으로 심해진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종, 내막증 등이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니니 적극적으로 자연한방치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 등을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는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 이 계속 커지거나 숫자가 늘어나면서 월경과다 등 증상을 일으켜서 자궁적출로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난임, 불임 등을 일으키게 되기 때문입니다.

 

2019년을 맞이하면서 자연한방치료에 대해서 소개를 시켜드리겠습니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 자연한방치료는 한약을 하루에 두세번 마시기만 하면 되며 안전하고 간편하며 부작용과 후유증이 없고 몸도 튼튼해지는 자연 면역강화 치료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등은 자연한방치료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궁근종 자연한방치료의 방법은?

 

1) 한약을 하루 두 세번 복용하는 것으로 아주 간편하고 효과적이고,​

 

2) 귀에 붙이는 이침치료와

 

3) 자궁근종에 해로운 식습관, 생활습관, 마음습관 고치기 등 3가지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자궁근종 자연한방치료의 진료순서는? 양방정밀검진(MRI검사 +혈액검사) + 한방정밀검진(증상분석+ 맥진 등 4가지 검진+체질분석 등)입니다.

 

자궁근종 자연한방치료의 원리는 ?

 

생근요법, 파어소종요법, 증상치료 요법, 몸속환경 개선요법 등 4가지가 있는데

 

1)생근요법(UTERINE MUSCLE MAKING THERAPY)은 자궁근종과 내막사이에 정상자궁근육이 생기게 하는 치료법이고,

 

2)파어소종요법(UTERINE MYOMA DESTROYING THERAPY)은 자궁근종의 크기와 갯수를 줄여주며

 

3)자궁근종 증상치료 요법은 자궁근종의 여러 가지 증상들을 치료해주고

 

4) 몸속환경 개선요법은 자궁근종을 생기고 자라게 하는 <몸속환경>을 개선해줍니다.

 

자궁근종 자연한방치료의 장점은?

 

1) 자궁근종의 성장을 억제하고 크기를 줄여주며,

 

2) 자궁근종이 몸안에서 생기고 자라는 몸속환경을 개선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해줍니다.

 

3) 자궁근종때문에 생기는 과다월경, 생리통, 만성피로, 짜증, 어지럼증, 조갑건열, 탈모, 숨참, 두퉁, 불면, 생리통 등 자궁근종증상을 치료해주므로써 삶의 질을 높여줍니다

 

4) 당연한 이야기지만 전신마취나 복부절개, 흉터, 입원, 통증, 후유증, 부작용이 없으며

 

5) 난소낭종이 있어도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며

 

6) 갱년기 여성들도 갱년기증상이 있을 때 현대의학으로는 자궁근종의 동시 치료가 곤란하지만

 

자연한방치료는 열이 오르고 땀이 나는 홍발발한 등 수십가지 갱년기증상과 자궁근종을 동시에 치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2019년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한 일들이 많이 생기시기 바랍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